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
민족의 민족문학을 잘 보존되어야 할 전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식하고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2. 민족문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탐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
1. 머리말
1950년대의 비평의 중심은 김동리로 대표되는 보수적 민족문학론과 실존주의나 모더니즘과 같은 서구문예이론에 근거한 비평론이었다.
1950년대의 보수적 민족문학론은 전반적으로 해방직후의 우익민족문학론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것이었다.
해방 전 좌우익의 문학이념을 둘러싼 논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 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작방법론에 있어서는 두 가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는 문학이라는 것을 사회적 행위의 제어수단으로 보며, 그 수단을 사회적 이념의 지표에 연결시켜 보고자
문학적 양상은 예술대중화나 농민문학론을 둘러싼 논쟁을 중심으로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론과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론이 제기된다. 이후 1933년 ‘신건설사 사건’으로 이기영, 한설야, 윤기정, 송영 등 23명이 체포되는 2차 검거사건을 통해 카프는 와해상태에 이르고 이후 “다만 얻은 것은 이데올
방법론이 되어 80년대에 주류를 이루게 되었는데 이 시대의 리얼리즘 소설들은 민중문학과 민족문학을 표방하여 사회와 역사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과 총체성을 리얼리즘적인 표현방식으로 재현하려고 노력하였다. 계몽적이고 이념 지향적인 성격이 강하게 표출할 수밖에 없었던 이 시기의 소설에서는
문학의 공백을 초래하게 되었고, 이 공백을 메우려는 여러 가지 문학적 시도 및 징후들이 80년대 (민중)문학의 전개로 이어지는데 부정기 간행물(mook)운동, 동인지 운동, 지역문학 운동 등에서 시작하여 장르확산 논의를 거치면서 후반기의 교육시․여성시 운동, 민족문학 주체 논쟁, 리얼리즘 논쟁
문학의 흐름은 항일민족해방투쟁, 반미구국투쟁으로 불리는 반제국주의투쟁 형상화 작품이 한 흐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당대의 현실을 형상화한 현실 주제 반영작품이 또 한 흐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사회 정치적 상황에 따른 긴장관계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현실 사회주의의 몰락, 김일성 주
문학예술에서의 주체확립의 본질적인 내용은 자기 인민의 정서와 감정에 맞게 문학예술을 창조하여, 자기 나라 혁명과 자기 나라 인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복무하는 문학예술을 건설하는 것이다. 결국 문학예술의 민족적인 정서와 감정, 역사와 현실에 맞도록 하여 대중을 위해 기능하는 무기가 되게
1. 서 론
오늘의 북한 문학 또는 북한 문학사를 기술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두 가닥의 시각이 적용되게 마련이다. 하나는 북한문학 그 자체의 문맥 안에서 작품에 대한 해석 및 평가의 논리를 검색하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남한 문학과의 상관성 아래에서 문학을 통하여 제기되는 민족적 문화통합